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햇살론 대출자격 한도 자격 종류 금리 조건 총정리!

by 비타민브리즈 2024. 1. 19.
반응형

최근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금융권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이러한 어려움을 완화하고자 서민금융 지원을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정책의 일환으로, 2023년까지 한시적으로 증액된 햇살론 대출자격 한도와 금리 조건이 2024년에도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자금 조달이 시급하지만, 저소득 및 저신용으로 인해 시중은행에서 자금을 빌리기 어렵거나 고금리 상품을 활용해야 하는 경우, 정부의 서민지원 대출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보시길 권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민금융의 대표적인 형태인 햇살론에 대한 대출자격, 한도, 금리 등의 조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고통 요건

 

 

햇살론은 수입이 적거나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재원을 출원하고 금융기관에 위탁해서 운영하는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이 대출은 원래부터 자금 조달이 어려운 분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요 대출 자격 기준은 아래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조건은 해당 대출의 핵심이므로 주목해야 합니다.

 




1. 저소득자:
   - 연간 소득이 3,500만원보다 적어야 합니다.

2. 저신용자:
   - 연간 소득이 4,500만원보다 적어야 하고,
   - 신용점수가 하위 20%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햇살론을 이용하려면 위의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특히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은 층에게 금융적 지원을 제공하여 생활 안정을 돕고자 합니다.

 

 

만약 연간 소득이 3천5백만원보다 적다면, 소득 수준에 따라 적용되는 저소득자 요건을 충족하여 별도의 평점 기준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간 소득이 3,500만원에서 4,500만원 범위에 속하고, 동시에 NICE 신용평가에서 기준 점수 749점, 또는 KCB 신용평가에서 기준 점수 700점 이하인 경우, 이러한 신용 기준을 충족하여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저신용자로 분류되어도 사용이 가능한 저신용자 기준에 해당합니다.

 

 

 

주요 포인트: 소득이 중요하다.

소득이 적은 경우에 해당하지만, 아예 소득이 없다면 대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현재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만약 현재 소득이 없다면, 무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나 휴대폰 텔레스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비상금 대출과 같은 다른 대출 상품을 검토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소득이 적더라도 이용은 가능하지만, 소득이 너무 적으면 상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최소 1년에 버는 돈이 1,200만원 이상이어야 승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대출 상환 능력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 대상 별 자격 요건

 

이전에 소개한 것은 햇살론을 이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공통 조건입니다. 여기에 더해, 특정 상품 종류에 따라 필요한 추가 자격이 존재합니다.

이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 일반적인 직장인을 위한

 

 

현재 직장에 근무 중이며, 3개월 이상 근속한 경우에는 위에서 안내한 공통 자격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 근로자는 근로자 전용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율은 다양한 금융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대 연 11.5% 이하로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연 6.9%에서 9.78% 사이의 범위로 설정되며, 이에 더해 연 2.0%의 보증수수료가 추가됩니다.

또한, 해당 대출 상품은 최대 2천만원까지 빌릴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포인트: 승인 가능성을 높이려면 연체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출 신청의 핵심은 연체 여부입니다. 건보료나 보험료 등을 제때 납부하지 않거나 휴대폰 요금을 여러 달간 미납했다면 대출 신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3개월 이내의 연체 기록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 30일 이상의 미납 내역이 있다면 재정적으로 불안정한 것으로 간주되어 대출 신청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점수 역시 중요한 평가 지표입니다. 참고로, 승인된 분들의 평균 신용점수는 660점에서 740점 정도입니다. 따라서 신용점수를 관리하고 향상시키는 것도 대출 신청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햇살론 유스 : 청년 전용 무적 저이율 대출

 

19세에서 34세 사이의 대학(원)생, 사회초년생, 미취업 청년은 연간 소득이 35백만원 미만인 경우 유스 대출인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대출자격 중에서도 낮은 이자율과 긴 기간을 제공하여 조건 충족 시 가장 선호되는 대출 상품 중 하나입니다.

이 대출은 보증수수료를 포함한 연 3.6%에서 4.5%의 이율로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당 최대 1천2백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며 최장 15년 동안 상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연령대의 청년들은 특히 햇살론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대출 환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유스는 사용 용도가 중요합니다!

"햇살론 유스"를 신청할 때는 자금 사용 목적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출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을 위한 대출이라면 관련 수강증과 영수증을 챙겨야 합니다.
- 의료비를 위한 대출이라면 진료비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 주거비 지원을 위한 대출이라면 주택임대차계약서,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목적에 맞게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정확한 대출 신청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살론15 : 대부업에서도 거절 당했을 때 활용

 

낮은 신용점수로 인해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분들은 "햇살론 15"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대출 상품은 연 15.9%로 높은 이자율을 가지고 있지만, 1금융권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여러 차례 상환 및 재대출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햇살론 15는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품은 낮은 신용점수를 가진 분들에게도 대출 기회를 제공하여 금융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성실하게 상환하면 금리 인하가 됩니다!

햇살론 15는 연 15.9%로 높은 이율을 가지고 있지만, 정상적으로 상환하면 이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설정한 대출 기간에 따라 인하율이 다르며, 3년으로 설정 시 1년마다 3%가 감소하고, 5년으로 설정 시 매년 1.5%가 감소합니다.

더불어, 서금원에서 실시하는 금융교육이나 신용 및 부채관리 컨설팅을 이수하면 추가로 0.1%를 이율에서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실한 상환과 금융 교육 참여를 통해 높은 이율을 낮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햇살론뱅크 : 더 낮은 금리로 갈아타기

 

기존에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하고 있으며, 부채와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갈아탈 수 있는' 징검다리 대환용인인 햇살론 뱅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6개월 이상 새희망홀씨와 같은 정부 정책을 정상적으로 이용하면 햇살론 대출자격에 비해 훨씬 더 우수한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 대출은 연 6.8%에서 13.2%의 이율로 제공되며, 3년 또는 5년 동안 최대 2천5백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는 기존 대출보다 더 유리한 조건으로 대환 및 추가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햇살론 대출 자격 신청 방법

 

햇살론 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명확히 이해해야 할 점은 이 대출이 1, 2금융권에서 별도로 제공되며, 따라서 취급하는 은행에 따라 금리 등의 조건이 상이하다는 것입니다.

같은 금액을 대출 받더라도 은행마다 적용되는 이율에 따라 추후 납부해야 하는 이자금액이 수십만원 이상 차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불필요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햇살론을 신청하기 전에 다양한 은행의 조건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대출 조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